김도형 프로의 리얼리티 골프

슬라이스는 비거리 감소와 공을 잃어버리는 가장 큰 원인이 되며
모든 골퍼들의 공공의 적이다.

사전적 의미 슬라이스(slice)
골프에서, 타구가 바깥쪽으로 휘어져 나가는 일

※슬라이스의 원인과 교정방법※
슬라이스가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 경우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 5가지가 있다.

첫 번째 원인은 임팩트 순간에 오른발 뒤꿈치가 빨리 떨어지면서 발생한다.
탑 스윙에서 피니쉬 자세로 넘어갈 때 양발이 어드레스 동작 그대로 지면에 붙어있는 상태에서 공이 맞아야한다. 그러나 백스윙 탑에서 임팩트 내려오는 순간 힘을 쓰기 위해 오른발 뒤꿈치가 떨어지면서 어드레스 때보다 자세가 높아지게 된다. 이때 오른쪽 골반이 어드레스 때의 손위치보다 가까워지면서 클럽 페이스가 열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교정 방법은 탑 스윙에서 임팩트 순간까지 오른발 뒤꿈치가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한다. 오른발을 떨어지지 않게 하는 방법은 당분간 슬라이스가 교정이 될 때까지 체중이동이 되지 않더라도 오른발에 체중을 남기는 동작으로 지속적으로 연습을 하게 되면 슬라이스를 교정할 수 있다.

두 번째 원인은 백스윙을 올리는 과정 중 테이크백 궤도가 아웃사이드로 스타트가 되면 임팩트 순간에 궤도가 아웃에서 인사이드로 형성이 되면서 공이 맞는 순간 사이드 스핀이 이루어지면서 슬라이스 구질이 나오게 된다.
교정방법은 테이크백 궤도가 아웃사이드로 스타트 되지 않도록 최초 어드레스 자세에서 그립을 잡고 있는 양손과 몸의 간격을 유지해 주면서 테이크백을 해줘야한다. 테이크백 궤도가 아웃사이드로 스타트가 되는 경우는 어드레스 때 양손과 몸의 간격이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교정 방법은 테이크백을 할 때 최초 어드레스의 양손과 몸의 간격을 그대로 유지해주면서 올리게 되면 인사이드 궤도로 스윙이 되면서 임팩트 순간 아웃궤도가 되고 임팩트 후 인사이드 궤도가 이루어지면서 슬라이스를 방지할 수 있다.

세 번째 원인은 임팩트 순간 왼쪽 무릎이 펴지면서 순간적으로 궤도가 급격한 인사이드 궤도가 되는 과정에 깎여 맞으면서 슬라이스가 발생한다.
스윙을 할 때는 어드레스 때의 무릎의 굽혀진 각도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왼쪽 무릎이 빨리 펴지는 원인은 임팩트 순간 클럽 스피드를 내기 위해 탑 스윙에서부터 순간 힘을 쓰려고 해서이다.
교정방법은 양쪽 무릎 사이에 배구공보다 조금 작은 고무공을 끼워놓고 연습을 한다. 공을 떨어뜨리지 않게 유지를 하다보면 무릎의 각도가 변하지 않고 어드레스 때의 각도를 유지 해주면서 정확한 궤도가 이루어지게 되어 슬라이스를 교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