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30일 대동서적 사동본점 세미나실에서 열린 ‘보건교사 점핑 프로젝트’(사진_안산교육지원청)

[시사매거진=박희윤 기자] “학교 경험의 부재에서 오는 막막함으로 종종 난관에 부딪혔던 저에게는 사막의 오아시스, 가뭄의 단비와 같은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안산 교육가족의 일원이라는 것은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7월 30일 목요일, 대동서적 사동본점 세미나실에서 연수가 막 끝난 뒤, 연수에 참여한 보건교사 A씨가 말했다. 보건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도약의 순간, 이곳은 ‘보건교사 점핑프로젝트’ 연수 현장이었다.

안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동흡)은 올해 처음 안산혁신교육지구 교육공동체 연계-보건교사 대상 단계적 실무능력 배양 연수인 ‘보건교사 점핑 프로젝트’를 7월 30일과 8월 6일, 2회에 걸쳐 실시하고 있다.

본 연수는 수준별·단계별 연수를 통한 보건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해는 3년 이하 저경력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연수가 진행된다.

안산 관내 3년 이하 저경력 초·중·고 보건교사는 32명으로, 관내 전체 보건교사의 약 28%를 차지한다. 이들은 학생 건강관리 및 보건교육 이론을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학교 경력 20년차 이상 ‘베테랑’교사들이 강사가 되어 7월 30일 초등 보건교사 11명을 대상으로 ‘사례별 응급처치 방법 및 효율적인 보건실 운영방안’에 대한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오는 8월 6일에는 중등 보건교사 21명을 대상으로‘학교 감염병 사례별 관리 및 보건교육 방안’에 대한 살아있는 현장 경험 스킬을 아낌없이 전수할 예정이다.

이동흡 교육장은 “이번 보건교사 점핑 프로젝트 도약을 시작으로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맞춤형 연수를 꾸려갈 계획이다. 본 연수가 학생건강관리에 대한 실질적이고 다양한 사례 중심 교육의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