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등도 거소투표 신고 가능
허위 거소투표 신고 및 대리 투표행위 예방ㆍ단속 강화

부산선관위 전경(사진_시사매거진DB)

[시사매거진] 중앙선관위는 4월 7일 재ㆍ보궐선거의 거소투표 신고기간이 내일부터 20일까지 5일간이라고 15일 밝혔다. 

거소투표는 신고 요건을 갖춘 선거인이 거소투표 신고를 하면 병원ㆍ자택 등 자신이 머무는 곳에서 우편으로 투표하는 제도이다.

신고 대상자는 재ㆍ보궐선거 실시 지역에 주민등록이 된 자 중 ▲중대한 신체장애로 거동할 수 없는 자 ▲병원ㆍ요양소ㆍ수용소ㆍ교도소 또는 구치소에 기거하는 자 ▲사전투표소와 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없을 정도로 멀리 떨어진 영내 또는 함정에 근무하는 군인이나 경찰공무원 ▲중앙선관위규칙으로 정하는 외딴 섬에 거주하는 자 ▲재·보궐선거가 실시되는 선거구(선거구가 해당 구·시·군의 관할구역보다 작은 경우에는 해당 구·시·군의 관할구역을 말함) 밖에 거소를 둔 자이다.

코로나19 확진자도 거소투표 신고를 할 수 있으며, 확진자가 아닌 자가격리자는 선거구 밖에 거소를 둔 경우에 신고가 가능하다.

'주민등록법' 제20조에 따라 거주불명 등록이 돼 주민등록지가 읍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의 주소로 된 사람도 선거구 밖에 거소를 두고 있는 경우 거소투표 신고를 할 수 있다.

거소투표 신고를 하려는 사람은 신고서를 작성해 주민등록이 돼 있는 구ㆍ시ㆍ군청 또는 읍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로 우편 발송하거나 직접 제출하되, 우편 발송의 경우 배달 소요시간을 고려해 가급적 오는 19일까지 우체국에 접수해야 한다.

거소투표 신고서는 가까운 구ㆍ시ㆍ군청, 읍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 비치돼 있으며,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중앙선관위는 허위 거소투표 신고와 대리 투표행위 등을 근절하기 위해 예방ㆍ단속활동을 실시하고, 접수된 거소투표 신고서를 전수 조사해 허위 신고 등 위반 혐의가 발견되면 현지 확인ㆍ조사 후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거소투표를 할 수 없는 군인·경찰공무원 중 사전투표에 참여하려는 자(영내 또는 함정에 장기 기거하는 자)는 자신의 거주지로 선거공보를 발송해 줄 것을 같은 기간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또는 우편(서면)을 이용해 신청을 할 수 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