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삼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지난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 최고위원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_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생활밀착형 정책이 우선 과제로 추진되어야 한다”라며 “코로나 19이후의 국민 일상을 되돌리는 것이 최우선 개혁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서삼석 후보는 국민의 삶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최우선 과제로 코로나 19로 인한 보건의료 개혁과 비대면 시대 확대된 학생들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교욱개혁, 더불어 LH 농지투기로 촉발된 농지관리제도 개선을 위한 농지개혁을 꼽았다.

특히 서삼석 후보는 지난해 6월 지방소멸위기 대응을 위한 「인구소멸위기지역지원특별법 제정안(이하 인구소멸위기지원법)」과 인수(人獸)전염병 상시통합방역체계 구축을 위한 ‘방역부’ 신설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자신의 제1, 2호 법안으로 각각 대표발의한바 있다.

인구소멸위기지원법은 지방의 보건의료여건 개선을 위해 시·도별로 1개 이상의 지역거점 의과대학과 부속 종합병원 설치를 국가의무로 규정했다. 정부조직법은 농식품부와 보건복지부의 방역 부서 통합을 골자로 한다.

서삼석 후보는 “가칭 방역부와 지역 거점병원 신설로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지역의 열악한 보건의료 문제를 해소해 나간다면 대한민국은 방역 1등 국가로 거듭날 것이다” 라며 “감영병 대응 역량강화로 국민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인구소멸위기지원법은 교유격차 해소를 위한 학교신설과 교육재정 지원의 특례도 두고 있다. 지난 3월 대표발의한 사법경찰직무법 개정안은 농지소유조사 공무원에게 사법경찰관 직무수행 권한을 부여하여 농지투기를 철저히 근절하여 경자유전 원칙을 강화하기 위한 법률안이다.

서삼석 후보는 “그동안 의정활동을 통해 국민의 안전확보와 교육격차 해소, 농지투기근절 등 국민들의 생활상의 고충을 덜어드리기 위한 입법적 대안을 모색해 왔다”라며“최고위원이 된다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법 제도적 대안마련으로 민주당이 신뢰받는 정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삼석 후보는 사실상 광주전남전북제주를 아우루는 호남권의 단일 후보로서 “당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마다 압도적인 지지로 힘을 실어주었던 민주당의 정치적 고향인 호남의 정신을 이어받아 위기의 민주당을 구하고 제4기 민주정부 출범을 위한 정권 재창출의 선봉에 서겠다”라며 선거에 나선 굳은 각오를 밝혔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