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용, 가상화폐 관련 제도적 장치 마련 법안 발의
상태바
정희용, 가상화폐 관련 제도적 장치 마련 법안 발의
  • 박희윤 기자
  • 승인 2021.05.13 17: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상자산, 사업자 정의, 불공정행위 규제, 해킹사고에 대한 손해배상 법적근거 마련하는 전자금융거래법 발의
정희용 국민의힘 국회의원(사진_공동취재단)
정희용 국민의힘 국회의원(사진_공동취재단)

[시사매거진] 정희용 국민의힘 국회의원(경북 고령·성주·칠곡)은 13일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불공정거래를 차단하고 가상화폐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내용을 담은 “전자금융거래법”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상화폐 시장이 급격하게 확대되면서 투자자 보호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 하지만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관리, 감독을 하는 주무 부처 선정에서도 기재부, 금융위원회가 이견을 보이며, 투자자 보호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정희용 의원실이 금융위원회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가상자산 취급 업소의 거래 규모에 대하여 금융위원회는 별도 권한이 없어서 파악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금융위원회의 가상화폐의 주무 부처에 대한 입장에 대해서도 범부처 차원에서 대응한다고 언급할 뿐 뚜렷한 입장표명을 못하고 있다.

가상자산 거래와 관련해 시세조종행위, 불공정거래행위, 자금세택행위 등 불법행위가 발생할 우려와 가능성이 존재해 왔다. 또한 은행연합회의 자료에 따르면 가상자산을 취급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사업자는 전국적으로 227개로 법적지위나 소관부처가 명확하지 않아 통신판매업, 전자상거래업,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 다양한 업종으로 등록한 채 영업 중이다.

이로 인한 문제점과 피해는 투자자들이 감당하고 있다. 국내 일부 가상화폐 거래소가 가상화폐를 보유한 회원이 현금과의 교환을 요구할 경우 교환해 줄 현금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한 가상화폐 거래소는 가상화폐 거래로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식으로 현혹한 후 거래소를 폐쇄한 사건도 발생했다. 가상자산이 제도권에 들어오지 않은 상태에서 빈틈을 노린 것이다.

최근에는 가상자산 전체 가격이 큰 폭으로 조정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상화폐거래소의 해킹, 서버장애가 발생해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피해를 겪고 있지만, 이런 장애가 발생해도 사용자들은 구제받기 힘든 상황이어서 보호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정희용 의원은 전자금융거래법에 가상자산과 가상자산사업자의 정의, 가산자산 발행 시 금융위 심사와 승인, 가상자산사업자 불법행위 규제와 의무부과, 가상자산예치금 예치 의무 부과로 피해보상책 마련, 가상자산사업자의 해킹사고와 전산 마비 등에 대한 배상 책임 부여 등의 내용을 담은 ‘전자금융거래법’일부개정법률안을 준비중이다.

정희용 의원은 “가상화폐 관련 논의는 2018년부터 이어져 왔지만 문재인 정부에서는 가상화폐 관련 주무 부처조차 정하지 못하고 있고, 가상화폐 투자자에 대한 해킹이나 투자사기에 대한 보호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라며 “이번 법안 발의를 통해 가상자산에 대한 정의와 규정을 신설해,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2030세대의 혼란과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박희윤 기자  bond00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태도 2021-05-23 17:03:14
정희용국회의원님께. 고령. 성주. 칠곡 대한민국에서 가장 낙후되고 소왜된 지역으로 세로운 고귀한인물의 소유자로 세로운 가치구현을 만들고 계시는 고귀한 참신한 인물이 바로 현직 정희용국회의원님 입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고대했던 세 역사의 인품인 고귀한 명품인 정희용국회의원이 미래지향적인 가치와 고령. 성주. 칠곡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정희용국회의원님 이라 저와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칭찬을 떠나 최고의 존경인이 우리지역의 정희용국회의원 이라는 말습이 자자하여 두서없는 글로 표현해 봅니다. 지금까지 수 명. 수번의 국회의원들이 이 지역에서 국회의원으로 활동을 했지만 정작 지역의 발전은 외면 한체 개인의 사리사욕으로 부정부폐의 혼돈 속에 고령. 성주. 칠곡 발전에 아무런 미래 가치 희망은 과거로의 행진에 불과 한 것 같읍니다. 현직 정희용국회의원님의 의정 활동을 보고 신선한 충격으로 고귀한 인물을 발탁하길 잘 했구나 하는 저와 주변인들의 말습에 고령. 성주. 칠곡이 낙후되고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