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및 ‘울산시 특별방역주간’
임시 선별검사소 11개소, 오는 30일까지 연장 운영

14일 송철호 울산시장이 코로나19 지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대시민 동참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_동영상 캡처)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울산시는 전파력이 최대 1.7배 높은 영국발 변이바이러스로부터 지역확산의 확실한 차단을 위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와 함께 특별방역대책 기간을 오는 17일 0시부터 5월 23일 24시까지 1주간 연장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4월 넷째주 일평균 38.7명에서 최근 1주간 일평균 30명으로 다소 주춤하고 있지만, 가정의 달 5월의 가족·친지 모임 증가로 감염 확산이 우려돼 방역긴장감을 낮춰선 안 된다고 판단해 이뤄진 조치이다. 

변이바이러스는 최근 4주간 5개 구·군 전 지역에서 목욕탕, 음식점, 마트, 직장, 학교 등 다양한 시설에서 400여 건이 넘는 발생사례가 확인되고 있으며, 변이 양성률이 평균 60%이상을 보여주고 있다.

울산시 확진경로를 보면, 감염경로를 모르는 조사중 비율이 22.9%로 전국평균(28.6%)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전국 최고수준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것은 영국발 변이바이러스의 높은 전파력으로 추정된다.

특히 강화된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를 1주간 연장함에 따라, 감염위험도가 높은 유흥시설, 식당·카페, 목욕장업 등 다중이용시설의 오후 9시까지 영업제한이 유지된다.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11개소는 주말을 포함해 오는 30일까지 2주간 연장 운영한다. 

현재까지 총 6만5632명을 검사해 194명의 숨은 확진자 발견하는 등 지역 확산 차단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어 지속 운영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시는 증상이 의심되면 가까운 임시선별검사소를 확인하고 방문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검사를 받아 줄 것을 권장하고 나섰다.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은 별도해제 시 까지 유지한다. 

아울러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방문해 의사나 약사로부터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권고 받은 사람은 48시간 이내 주소지 관할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의무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또한 ‘울산시 합동방역점검단’과 ‘방역 현장점검의 날’은 방역상황이 안정 될 때까지 지속 운영한다. 

현재까지 방역취약지역인 식당‧카페, 목욕장업, 어린이집, 종교시설 등 700여개소를 점검해 480여건 대해 과태료 및 시정조치를 완료했으며, 현장점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다중이용시설별 방역수칙 준수율을 높일 계획이다.

이에 코로나19로부터 공동체의 안전을 위한 ‘울산시 긴급멈춤’ 캠페인과 ‘시민참여 방역의 날’은 1주간 연장한다. 

울산시 누리집을 통해 동참서약을 하고 자발적으로 생활 속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이번 캠페인은 울산시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울산시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울산시지부 등 국민운동 3단체와의 방역 협약을 통해 참여율을 높이고 있다.  

‘울산시 특별방역주간’은 1주간 연장 운영하고, 방역관리를 지속 강화해 코로나19 지역확산 차단에 총력 대응한다. 코로나19로 신속한 역학조사 및 방역조치를 거부하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엄정히 처분한다. 

시는 최근 몇몇 유흥시설에서 확진사례가 발생했고, 역학조사과정에서 조사를 거부하는 등 의도적인 방해 행위가 있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이며, 향후에도 유사사례 발생 시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고발 및 압수수색 등 강력한 사법조치로 대응한다고 밝혔다.

송철호 시장은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 우리 모두가 지치고 힘들지만 이번 위기를 극복하면 우리 시의 방역역량은 비 온 뒤 단단하게 굳는 땅과 같이 더욱 굳건해 질 것이다”며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착용 등 생활 속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길 당부 드린다”라고 말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