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확 앞둔 흰찰쌀보리 등 맥류 우량종자 확보 독려

군산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직원 10여명)는 '흰찰쌀보리 채종답'에서 보리밭 관리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펼쳤다.(사진-군산시청)

[시사매거진/전북] 군산시농업기술센터는 기술보급과 직원 10여명이 지역 특산품인 흰찰쌀보리 우량종자 확보를 위해 시범 관리하는 흰찰쌀보리 채종답에서 이병주, 잡수제거 등 수확 전 막바지 보리밭 관리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옥구읍 선제리에 위치한 6.6ha 규모의 흰찰쌀보리 채종포단지에서 진행된 봉사활동은 모내기와 영농시기가 겹쳐 인력부족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보리재배농가의 일손을 덜어주고 우량종자 확보 중요성을 홍보하는 기회가 됐다.

시는 특화작물인 흰찰쌀보리 우량종자 확보를 위해 금년도 자체 채종포 단지와 지리적특산품단지 68ha를 시범사업으로 운영해 약 300여톤의 고품질 흰찰쌀보리 원료곡을 확보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는 흰찰쌀보리 재배면적 약 2,000여 ha에 정부 보급종과 자체 채종포 단지에서 생산된 우량종자가 공급되는 만큼 군산흰찰쌀보리의 우수한 품질과 순도 유지를 위해서 더욱 철저한 포장관리에 힘쓰고 있다.

김미정 기술보급과장은 “금년 잦은 비와 기온이 빨리 오르는 기상조건으로 맥류 수확기가 예년에 비해 2주 정도 앞당겨질 전망으로 보리 수확과 벼 이앙이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영농일정에 신경써 줄 것”과 “깜부기병 다발생 포장은 가을 파종 시 보급종과 우량종자로 갱신하고 종자소독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오운석 기자 info1122@naver.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