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에서 ‘경남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착공식 열려
친환경, 미래차 소재・부품・장비산업 전환 본격화
지역 미래차 혁신기업에 대한 기술ㆍ금융 지원에 연ㆍ금ㆍ관 맞손

경남 미래 모빌리티 신성장 엔진 시동 행사 기념촬영.(사진_경상남도)

[시사매거진/부산울산경남] 경상남도가 ‘미래 모빌리티 신 성장 엔진 시동’ 행사를 개최하고 미래자동차 산업의 중심으로 도약할 것을 선언했다고 16일 밝혔다.

행사에는 김경수 도지사를 비롯해 허성무 창원시장,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허남용 한국자동차연구원장, 안완기 한국생산성본부 회장, 그리고 지역의 관련 연구기관 및 금융기관과 기업 대표 등이 참석해 경남을 미래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이날 행사는 ‘경남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이하 ‘종합지원센터’) 착공식’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혁신기업 기술・금융 지원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체결식’을 연이어 가짐으로써 본격적으로 미래자동차 산업으로의 전환을 시작했다. 

종합지원센터 착공식은 창원시 성산구 상복동 일원(창원국가산업단지 확장구역)에 위치한 건립부지에서 있었으며, 착공식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와 경상남도, 창원시, 그리고 11개 기업 및 기관이 종합지원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에 상호협력하기로 하는 업무협약도 체결됐다.

종합지원센터는 경남도와 창원시가 추진 중인 '경남 미래 모빌리티 산업기술단지 조성사업'의 핵심 인프라다.

이 사업은 2025년까지 총 855억 원을 투입해 ‘미래 모빌리티 연구지원센터(종합지원센터의 사업상 명칭)’ 및 수소 모빌리티 부품시험ㆍ실증센터(4개동)를 구축하고, 부품 R&D와 부품실증, 기술지도 등을 통해 경남을 미래차 산업의 메카로 만들어가는 사업이다.

종합지원센터는 연면적 2953㎡ 지상 5층 규모로 내년 3월 준공 예정이며, 경남은 물론 부산과 울산 등 동남권역 자동차 산업의 미래차 업종 전환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를 위해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모빌리티연구본부, 현대차 등 수소 관련 11개 기업 및 기관이 입주해 수소ㆍ전기차 및 관련 핵심부품 개발, 기술이전, 산・학・연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정부도 지난 10일 발표한 ‘미래차 산업 전환 지원방안’에 따라 지자체가 미래차 전환 플랫폼 운영계획을 추진할 경우 그중 시험인증 인프라 구축 및 인력양성 사업 등에 대해 우대 지원할 방침이다.

환영사에 나선 김 지사는 먼저 “오늘 이 행사의 주인공은 우리 지역과 전국 각지에서 한국 자동차 산업을 책임지고 있는 기업”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남에는 자동차 관련 기업이 약 2000여 개 정도 있고, 그 중에 1차 벤더가 약 120개 되는데, 1차 벤더까지를 합하면 전국으로 보면 2위 정도 된다”면서 “문제는 그 중 43%가 내연기관하고 동력전달 부품 관련 기업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빠르게 미래차로 전환하는 시점에 이런 기업들이 빨리 전환하지 않으면 시대에 뒤처지게 되는 대단히 중요한 고비에 와있다”며 “미래차 전환 종합 지원센터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로 전환해나가면서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함께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밝혔다.

이외에도 경남도는 내연기관차 중심에서 벗어나 친환경 미래차로 중심이 옮겨가고 있는 자동차 산업을 미래 시장 변화에 맞게 육성하고 제조 환경도 전환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 스마트산업단지 조성, 5G 기술 적용, R&D 혁신 연구기관 유치 등에 힘써오고 있다.

종합지원센터 착공식 이후에는 창원시 성산구 상남동에 위치한 한국재료연구원에서 ‘미래 모빌리티 혁신기업 기술・금융 지원플랫폼 구축 업무협약’ 체결식이 있었다.

협약은 경남의 미래차 소재ㆍ부품ㆍ장비 관련 기술 강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역 연구기관과 금융기관이 상생협력하는 내용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경상남도, 그리고 경남지역의 5개 연구기관 및 5개 금융기관이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만들어질 지원플랫폼은 예전에는 기업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직접 각 금융기관을 방문하고 기술평가도 받아야 했던 것과 달리 먼저 기업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기업이 기술 개발과 사업화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지역 연구기관이 친환경 미래자동차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발굴해 우수기술 여부를 평가・검증하고, 기술평가보고서를 금융기관에 통보하면 지역 금융기관은 이를 검토한 후 해당 기업과 협의를 거쳐 자금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금융기관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금 성격에 따라 우대금리, 장기대출 등 맞춤형 종합금융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지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 지사는 협약 체결에 앞선 인사말을 통해 “오늘은 우리 경남의 자동차 산업 입장에서는 기술과 금융이 함께 해결의 실마리를 만들어가는 중요한 날”이라고 협약의 의미를 평가했다.

이어 “기업인들이 금융 지원에 대한 여러 가지 애로 사항들 말씀을 참 많이 하신다”고 말한 뒤 “지역의 연구기관과 금융기관들이 함께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해법을 찾아냈다는 점에서 대단히 뜻깊고, 특히 경남의 자동차 산업이 급속하게 변화를 만들어나가야 하는 시점에 꼭 필요한 지원”이라며 협약이 관련 기업들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했다.

한창기 기자 aegookja@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