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부터 남산 공원 내 ‘경유 관광버스’, 진입제한 전면시행…매연·보행침해 등 불편해소 기대

7월 1일부터 남산공원-도심 잇는 ‘녹색순환버스’ 확대 운영해 대기시간↓·배차간격↑

남산공원 녹색순환버스 주행 사진(이미지_서울시)

[시사매거진] 서울시가 오는 8월 1일 일요일부터 단체 관광버스로 남산공원을 찾는 관광객들은 남산예장공원에서 하차한 후 친환경 전기 저상버스인 '녹색순환버스'를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오는 8월부터 남산공원에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경유 관광버스’ 진입을 전면 제한한다. 기존 5등급 경유차량 진입 제한에 이어, 등급과 관계없이 모든 경유 관광버스가 들어올 수 없게 된다.

서울시는 남산정상부 관광버스 장기 주·정차, 공회전으로 인한 소음·매연·미세먼지, 보도·자전거도로 침범으로 인한 이동 불편 등 남산공원을 찾는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과 관광객들이 보다 쾌적하게 남산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남산공원을 경유·순환하는 친환경 전기 저상버스인 ‘녹색순환버스’를 7월 1일 목요일부터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운영 중인 녹색순환버스 03번 노선과 04번 노선을 통합하고, 02번 노선과 04번 노선 버스증차를 통해 운행횟수를 늘려 배차간격과 대기시간을 단축한다.

1회 운행 당 평균 승객수가 6명이었던 03번 노선(남산공원 미 경유)을 폐선하고, 03번 노선의 일부구간(경복궁~안국역~남인사마당)을 남산을 경유하는 04번 노선과 통합해 연장 운행한다.

03번 노선으로 운행됐던 기존 친기 저상버스 3대는 남산을 경유하는 02번 노선에 2대, 04번 노선에 환경 전1대를 각각 투입하여 1일 운행횟수를 각각 34회, 24회 증회 운행한다. 이로써 배차간격이 최소 5분~최대 9분가량 줄어들어 시민들의 대기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녹색순환버스(01A·B, 02, 04번) 이용 승객 수요가 많은 요일·시간대를 고려해 수요 집중시간대에 집중 배차하고 주말(휴일) 증회운행 하는 등 이용 편의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시는 코로나19 이후 여행·관광이 회복되면 남산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향후 녹색순환버스를 추가 투입해 편리한 대중교통 인프라를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남산공원을 보다 청정하고 맑은 친환경 공원으로 운영하기 위해 남산공원 내 경유 관광버스 진입제한·환승 주차장 신축·녹색순환버스 운영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개선 사업을 추진해 유기적인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사람과 대중교통이 중심이 되는 친환경 교통 패러다임을 확립해 나가겠다. 녹색순환버스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