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자의 문제점과 욕구 파악해 각 기관별로 지원가능한 혜택 정보공유 기회 마련

무안군 연합사례회의 개최 장면 (사진_무안군)

[시사매거진/광주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난 22일 군 정신건강복지센터 프로그램실에서 군청, 읍사무소, 경찰서, 무안병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역사회 정신건강 고위험 대상자 중 의료, 주거, 복지 등 복합적 문제와 욕구가 있는 사례를 선정해 영역별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참석자들은 대상자가 지닌 문제점과 욕구를 파악해 각 기관별로 지원 가능한 혜택에 대한 정보와 현황을 공유했다.

무안경찰서는 신원 파악을 통한 안정성 확보를 위해 수시로 대상자 주거지 인근을 순찰을 실시하고 자·타해 위험 여부에 대해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무안군은 대상자들이 경제적 부담없이 지속적으로 치료 받을 수 있도록 긴급복지 지원 내용, 의료보장 유형 변경 등 복지혜택 기준과 적용가능 여부에 대해 안내한다.

또한 각 기관은 정신질환자 발견 시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신속한 연계의뢰가 이뤄지도록 하여 대상자에 대한 조기 개입과 치료가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유관기관 관계자들은 이번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자별 맞춤형 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신건강 위기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한 협력 체계를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산 군수는 “우리지역 정신질환자들에게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혜택을 제공하여 일반주민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송칠권 기자 soungck@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