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호영 의원, “앞으로 있을 2차, 3차 특교세 확보에도 힘 쏟아 지역사업 완성과 주민들의 안전과 편의증진 위해 총력 다할 것”

안호영 의원

 

[시사매거진]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이 행정안전부로부터 52억원의 지역현안 및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

이번에 확보한 완주·진안·무주·장수군 특별교부세 사업은 완주군 △하천내 불법시설 정비 및 복원사업 7억 △어린이 디지털 안전모험관 조성 5억, 진안군 △읍소재지 도시계획도로 경관조명 설치사업 6억 △운일암반일암 캠핑장 조성사업 8억, 무주군 △폐기물종합처리장 침출수 저장 저류조 설치사업 10억 △여성활동센터 리모델링 장비 보강 4억, 장수군 △천천면 거점형 농산물 집하장 8억 △생활방범 cctv 설치사업 4억으로 총 8건의 사업이 골고루 배정되었다.

완주군 ‘하천내 불법시설 정비 및 복원사업(7억)’은 운주면, 동상면 일원 12개 하천에 설치된 콘크리트 물막이, 세월교, 불법 성토 등을 철거하고, 하상유지시설 40개소를 설치하는 친환경 하천복원사업이다. 이를 통해 수해 발생 요인을 제거함은 물론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하천을 돌려주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 디지털 안전모험관 조성 사업(5억)’은 유치원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4D 및 AR 등 첨단매체를 도입하는 사업으로 보행, 킥보드, 교통안전 등 실생활 안전과 연관된 최적화된 어린이 안전 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되어 완주군이 아동친화도시로 진일보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진안군 ‘읍소재지 도시계획도로 경관조명 설치사업(6억)’은 읍소재지 거리에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경관을 조성하여 야간 보행안전을 확보하고, 마이산과 용담호 등 주요 관광자원과 연계해 도심 상권의 활성화 기대할 수 있는 사업이다.

또 운일암반일암은 청정 환경이 보전되어 관광객들이 지속적으로 찾고 있는 진안군의 명소로, 관광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사업이었다. 이번 특별교부세 확보로 ‘운일암반일암 캠핑장 조성사업(8억)’이 가능하게 되어 캠핑문화 인프라 확충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무주군의 폐기물 침출수 저장 저류조는 쓰레기 매립으로 발생하는 침출수를 보관하고 처리하는 시설로, 지난해 집중호우 당시 침출수량 증가로 인한 저류조의 보관량 과부화로 매립장 제방 붕괴 및 대규모 환경오염 사태가 우려된 상황이었다. 이번 ‘폐기물종합처리장 침출수 저장 저류조 설치사업(10억)’ 확보로 침출수의 안정적 처리가 가능케 되어, 사고 및 환경오염으로부터 선제적 예방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무주군 ‘여성활용센터 리모델링 장비보강(4억)’ 사업으로 여성일자리지원센터, 경력단절여성 취업상담실 등 여성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을 입주시켜 무주군 미취업자 여성들의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을 전망이다.

원예작물 생산·출하에 필요한 거점형 농산물 집하장을 건립하는 장수군 ‘천천면 거점형 농산물 집하장(8억)’ 사업으로 농산물 보관 및 출하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장수군민들의 노동력 절감과 장수군의 농업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장수군 ‘생활방범cctv 설치사업(4억)’으로 cctv 사각지대 지역을 해소하여 장수군민들의 생활 안전망 확보 및 치안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끝으로 안호영 의원은 “올해 1차분 특별교부세 확보로 완주·진안·무주·장수군 지역 현안사업의 신속한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면서 “앞으로 있을 2차, 3차 특교세 확보에도 힘을 쏟아 지역사업 완성과 주민들의 안전과 편의증진을 위해 총력을 다할 것” 라고 강조했다.

김성민 기자  ksm950080@gmail.com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