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시행 완주 구와용·배수로 사업 현장...수위 상승시 농경지 침수피해 우려
수문 구멍 확보 및 안전휀스 설치키로, 주민의견, 주변여건 맞춰 설계 필요
전주탄소산단 등도 같은 상황, 용배수로 개발방식 국토부에 항의할 것

송지용 전라북도의회 의장이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농업용 배수로 공사로 인한 농경지 침수 피해가 우려되는 현장을 찾아 대책을 마련하고 나서 눈길을 끌었다(사진-도의회)

[시사매거진/전북] 송지용 전라북도의회 의장이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농업용 배수로 공사로 인한 농경지 침수 피해가 우려되는 현장을 찾아 대책을 마련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송 의장은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시행 중인 완주군 삼례읍 구와용·배수로 사업 현장을 찾았다. 이 지역은 개거와 수문 높이가 같아 수위상승 시 주변 농경지에 침수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배수로 높이보다 낮은 수위 유지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사업 현장 인근 농민들은 그동안 침수 및 재해 우려 등 민원을 제기했지만, LH와 농어촌공사 측은 농민들의 의견을 떠넘기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이에 송 의장은 이날 LH 전북본부 익산사업소장 및 한국농어촌공사 전주완주임실지사장, 인근 주민들과 함께 구와용·배수로 조성사업 현장을 직접 방문했다.

송 의장은 이 자리에서 “새만금포항 고속도로와 삼봉지구 개발사업 등으로 인해 우수 처리를 농업용 배수로에 설치, 농민들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우선 원활한 농업용수 공급 및 집중호우 발생시 인명 피해 예방을 위해 수문 구멍(Block Out) 확보 및 안전휀스 설치가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또한 “도심지역 개발이 팽창하면서 구와용·배수로 개발사업과 같은 농업용 배수로에 우수처리방식은 큰 재난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배수로 굴곡이 심하거나 경지정리가 마무리되지 않은 지역에 용·배수로 설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주민 의견, 기후변화, 주변 여건에 맞춰 설계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의장은 그러면서 “이 같은 문제는 현재 LH가 추진하는 전주 탄소산단 개발사업도 같은 상황”이라며 “농업용 배수로 공사가 오히려 농민에게 피해를 주고 있는 만큼 이러한 개발방식은 재검토돼야 하며 도의회 차원에서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LH와 한국농어촌공사 관계자는 구와용·배수로에 설치된 수문에 구멍(Block Out)을 확보하고 개거로 사고 위험이 있는 곳은 안전휀스를 설치하기로 했다.

하태웅 기자 ktshtw@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