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대교 추진 위원·주민 등 40여명과 함께, 주교각이 세워질 대죽도 방문

7월 재정사업평가(AHP평가) 이 후, 노을대교 건설 절차 점검 진행

‘노을대교’ 건립 노선 현장 방문, ‘명품교량 건설’ 다짐!

 

[시사매거진]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북 정읍시·고창군)이 지난 4일 정읍·고창지역위원회 및 노을대교 건립 특별 위원회 위원, 주민 등 40여명과 함께 노을대교 주교각이 세워질 심원면 만돌리에 위치한 대죽도를 방문하여 노을대교 건립 노선 현장을 점검하고, 노을대교를 고창 발전을 선도하는 명품교량으로 만들 것을 다짐했다.

특히, 윤준병 의원은 환경적 갯벌 생태계의 훼손 등 환경훼손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한 주요 거점 장소인 대죽도 현장을 직접 점검하면서, 4만여평의 넓은 대죽도 내에 주교각을 설치하여 갯벌 생태계가 훼손되지 않도록 설계와 공사 과정에서부터 친환경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현재 노을대교 건설 사업은 7월 중 열리는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재정사업평가(AHP 평가) 심의가 남아있는 상황이지만, 윤준병 의원 및 노을대교 추진 위원, 전북도 등 유관 기관과 주민들의 노력과 성원이 있었던 만큼 노을대교 건설이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도 77호선 마지막 단절 구간을 잇는 노을대교 건설 사업은 그간 전북도와 지자체에서 오랜 기간 정치권에 예산 반영과 지원 등을 요청하였지만, 번번히 무산되며 17년째 표류 되어왔으며, 주민들의 단합된 의지와 정치권의 공조가 절실한 사업이었다.

윤준병 의원은 당선인 신분이던 지난해 4월부터 지금까지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유관 기관과 수시로 협업해 왔으며, 고창과 부안 변산반도를 잇는 노을대교 건설을 위해 실천하는 행동을 보여 왔다.

윤 의원은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행정 경험을 통한 사업계획의 개선·변경에 앞장섰다. 사업범위를 노을대교 건설에 꼭 필요한 필수적인 사업량으로 한정해 비용을 최소화(당초 4,276억 → 변경 3,656억)했고, 노을대교 건설과 연계되어 발생할 수 있는 편익을 재산정해 반영 가능한 효과를 최대한 추가 하여, 경제성(B/C)을 수용 가능한 수준까지 끌어올렸다.

또한, 직접 세종을 오가며 노을대교 건설의 당위성을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관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했다. 지난 5월에는 노형욱 국토교통부장관, 황성규 국토교통부 2차관 등을 만나 노을대교에 대해서 전향적인 입장과 지원을 촉구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무려 17년간이나 숙성시켜왔던 노을대교 건설은 그 숙성기간에 어울리도록 그 품격에 맞게 명품교량으로 탄생 시켜야한다”며, “기획재정부 심의 등 진행 상황을 점검하면서 이후 과정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철저히 준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노을대교 건설의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 반영이 유력한 만큼 올해 하반기에 설계가 진행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 및 설계 방향 설정 등도 선제적으로 대응 하겠다”며, “17년의 기다림을 마무리하고, 노을대교가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명품교량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고창 주민들과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린다”고 밝혔다. 

김성민 기자  ksm95008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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