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숙련도 시험 ‘적합’ 평가…7년 연속 분석 우수성 입증

광주광역시청

[시사매거진/광주전남]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먹는 물 분야 국제인증을 7년 연속 획득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달 미국 시그마 알드리치(Sigma-Aldrich RTC)가 주관하는 먹는 물 분야 국제숙련도 시험에 참가해 ‘적합’ 평가를 받았다.

평가기관인 미국 시그마 알드리치는 전세계 환경 관련 실험실의 분석능력 숙련도를 검증하는 기관으로, 미국 환경보호청(US EPA), 국제표준화기구(ISO/IEC)와 국제실험실인증협력기구(ILAC)가 인증한 국제 숙련도 시험 평가기관이다.

국제숙련도 시험은 국제적 수준의 분석능력을 검증받기 위해 실시하며, 평가방법은 일정농도의 물질이 함유된 미지시료를 받아 분석 후 검증기관에 제출하면 세계 각 분석기관에서 내놓은 분석결과와 상호비교를 통해 적합(Acceptable) 또는 부적합(Not Acceptable)으로 평가한다.

시 연구원은 먹는 물 분야 평가항목인 중금속, 휘발성유기화합물, 유기인계농약, 이온성분 등 총 17개 항목에서 ‘적합’을 받아 수질검사에 대한 측정 및 분석능력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 우수 분석기관임을 인정받았다.

배석진 환경연구부장은 “이번 국제숙련도 평가를 통해 먹는 물 분야의 신뢰성 있는 환경 데이터 생산 능력을 검증 받았다”며 “앞으로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신진화 기자 hero1145@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