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선택과 집중통해 조기완성에 초점 맞춰야
동부산악권 발전과 對중국진출기지 선점위해
새만금-전주-장수간 철도 구축필요

박용근 전북도의원

 

[시사매거진/전북] 새만금과 전주, 장수를 잇는 철도, 가칭 ‘새장선’철도를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도의회에서 제기되 주목을 끌고 있다.

박용근 전북도의원(장수)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대구-광주간 철도(달빛내륙철도)에 새만금-전주-장수를 철도로 연결해 전북의 동과 서를 관통하는 철도 교통망 구축필요 하다”며 “새장선 구축이야 말로 전북의 발전을 앞당기고 새만금을 對중국 진출기지로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박용근 의원은“현실적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보면, 전라북도가 요구했던 전주~김천(2조 3,894억) 철도, 대구-광주(4조 850억) 철도 두가지 모두 반영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비록 전주-김천간 철도가 사전타당성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추진여부를 결정하게 돼있지만, 선택과 집중, 그리고 지역에 미치는 경제효과를 따진다면 전주-김천간 철도 추진에 에너지를 분산하는 것보다는 달빛내륙철도의 조속한 완공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근 의원은 또 “금년 국회 예결위원에 도내 국회의원이 3명이나 포함된 만큼, 그동안 소외되고 낙후되었던 동부권 발전을 위해 새장선 철도가 반드시 추진될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의 설득은 물론 대선공약과 연계시킬 수 있도록 전라북도가 신속히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태웅 기자 ktshtw@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