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공직자 친절·민원 응대 매뉴얼’을 제작

[시사매거진/광주전남] 장흥군은 공직자 민원친절도 향상을 위한 ‘장흥군 공직자 친절·민원 응대 매뉴얼’을 제작하여 실과소 및 읍면 전 직원에게 배부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친절·민원 응대 매뉴얼은 다양한 민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상황별, 단계별로 정리하여 민원인에게 응대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 내용으로 ▲친절 ▲방문민원 및 전화민원 응대 ▲불만 민원 ▲민원인 배려 표현 ▲폭언·폭행 등에 대한 법적 대응요령 ▲민원 친절도 자기 진단 등 공직자가 민원 업무를 추진하면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 수록했다.

이와 함께 민원공무원 보호를 위해 행정안전부 민원인의 위법 행위 대응 지침을 바탕으로 민원인이 폭언·폭행 등을 행사할 경우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도 담았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전 직원에게 배부된 ‘장흥군 공직자 친절·민원 응대 매뉴얼’을 통해 친절도 향상 및 불만 고객의 민원 해소 등 업무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창배 기자 dlckdqo1@hanmail.net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