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작가, 부동산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이 시대의 N잡러' 다이애나 킴 변호사

‘DK 그룹’ 이사 다이애나 킴(사진_DK 그룹)
‘DK 그룹’ 이사 다이애나 킴(사진_DK 그룹)

[시사매거진] 바야흐로 N잡의 시대라지만, 안정적인 전문직의 대명사인 변호사임에도 불구하고 사회 활동, 집필, 그리고 미국 부동산 교육까지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거 같은 엄청난 행보를 보이는 인물이 있다. 

오늘은 ‘DK 그룹’이라는 미국 부동산 교육 회사를 운영함과 동시에, 피해자통합지원사회적협동조합 무료 법률 자문위원과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다이애나 킴 변호사를 만나보았다. 

1. 독자 여러분께 간단한 인사와 소개

안녕하세요. 다이애나 킴 변호사입니다. 미국 뉴욕 뉴저지 변호사로 DK 그룹에서 이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이자 피해자통합지원사회적협동조합 (이하 빅트리)의 법률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미국 변호사임에도 이력이 특이하시던데, 어떤 활동을 하는지

저는 부동산 변호사로 일하고 있으며 현재는 미국에 부동산 투자를 원하시는 투자자들 분들에게 미국 부동산 법과 행정제도 그리고 투자전략 등 투자에 필요한 필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부동산 잡지에서 부동산 관련 이슈와 법 등을 심도 깊게 다루는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입니다. 

또한 작가로도 활동을 하고 있어요. 책은 제가 자고 있는 그 순간에도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제 지식과 살면서 얻은 지혜 등을 사람들에게 나눠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저서를 출판하며 제 지식이나 지혜를 사람들하고 나누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빅트리라는 범죄피해자를 지원하는 단체에서 법률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무료 법률 지원을 하고 있으며 단체의 홍보를 위해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3. 빅트리라는 단체는 어떤 단체인가

빅트리는 피해자의 권리보다 가해자의 인권이 더 존중받는 이 사회의 부조리에 맞서 자신들의 모든 걸 걸고 싸우고 있는 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범죄 피해자들의 권리와 상처를 대변해주며. 피해자와 그들의 가족들에게 심리상담은 물론 법률적, 경제적, 사회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공분을 사며 모두에게 큰 충격을 준 “조두순 사건”을 기억하십니까? 한아이의 인생을 처참하게 망가트린 그는 12년을 선고받았고 작년에 출소하였습니다. 조두순의 주거지와 5분 거리에 거주하고 있던 피해자와 피해자의 가족들은 가해자를 다른 지역으로 이주시키길 원했습니다.

피해자의 아버지는 기초생활수급 급여와 일용직으로 월 250만원 이하의 수입을 벌며 4가족이 힘들게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조두순의 이주를 위해 신용대출을 받아 그에게 줄 테니 이주만 시켜 달라고 애원했습니다.

그러나 결국에는 가해자의 주거와 이주의 자유가 인정이 되었고 피해자인 그들이 오히려 조두순을 피해 다른 곳으로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피해자의 시간은 사건 당일부터 계속 흐르며 그들은 지독한 고통 속에 살게 됩니다. 피해자의 삶이 완전히 무너져 버린 이 상황에 조두순은 출소하는 그 날, 그의 안전을 위해 배치된 경찰 인력의 보호를 받으며 집으로 귀가했습니다. 패해자 가족들은 기초생활수급 급여 30만원을 받으며 힘들게 생활하고 있는 사이, 조두순은 월 120만원의 기초생활수급을 받게 되었고요. 

누구나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의도치 않게 범죄의 희생양이 되어 삶이 무너져 버린 피해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에게 따뜻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4. 선행을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누구나 범죄의 피해자가 될 수 있고 저도 그들 중 한 명이었기 때문에 그들을 더 이해하고 같이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가해자가 더 보호를 받고 피해자가 더 피해를 보는 세상입니다. 피해자들은 자신이 겪은 범죄로부터 완전하게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범죄의 기억은 피해자의 삶을 망가트리고 평생 사회적 편견에 시달려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자신이 피해자라는 걸 숨기고 어떠한 지원도 받지 못한 채 그늘에 숨어 더 큰 고통속에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은 피해자에 대한 지원이 아직까지 많이 열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을 원하다고 해도 충분한 도움을 받지 못하고 그들을 돕고자 하는 단체들 조차도 부족한 자원으로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는 이러한 이유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피해자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라는 바램으로 이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중인 다이애나 킴(사진_DK 그룹)
상담중인 다이애나 킴(사진_DK 그룹)

5. 요즘은 어떤 일을 하고 지내고 있나

요즘은 11월 중순에 시작하는 미국 부동산 교육 과정을 준비하며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미국 부동산 거래에 꼭 필수인 수업들이 조화롭고 흥미롭게 들어간 커리큘럼을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생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실제 거래과정에 바로 응용 가능한 전략들과 이론들 그리고 케이스 스터디 등으로 교육자료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말씀 드렸다시피 빅트리의 법률 자문의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빅트리라는 단체에 대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홍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법률조언이 필요한 피해자들에게 법률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작가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제 두번째 저서를 출간했으며 현재 미국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저서를 내기 위해 원고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6. 미국 부동산 투자라니, 흥미로운데 좀 더 들려달라

현재 대한민국은 집값을 낮추기 위한 노력으로 시작된 정부의 부동산 규제의 부작용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하늘이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집값에 국민들의 지갑을 얇게 만드는 각종 부동산 관련 세금들과 대출 규제 등으로 다주택자는 물론 무주택자나 1주택자까지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집을 사지 마라고 했던 정부가 전세대출까지 규제하는 바람에 국민들은 길거리로 나앉거나 월세로 들어갈 판이고 집을 산다고 해도 대출이 나오지 않아 중도금을 내지 못해 계약금만 날릴 상황까지 가 있는 사람들까지 너무나 힘들고 어려운 상황입니다. 더 이상 대한민국에서는 부동산으로 돈을 벌 수 가 업습니다. 

이제는 눈을 돌려 다른 부동산 시장을 봐야 할 때입니다. 조금만 고개를 돌리면 새로운 기회와 이익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미국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한지는 꽤 됐습니다. 많은 정재계 인사들부터 연예인들까지 미국 부동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예슬씨, 권상우·손태영 부부, SM 엔터테인먼트 대표 이수만, 배우 이병헌·이민정 부부, 가수 방미씨까지 미국부동산이 주는 큰 기회를 일찍 포착하고 미국 부동산 시장에 진출을 한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미국은 한국과 달리 부동산 세금이 현저히 낮고 다주택자들에 대한 규제가 아예 없으며 부동산 가격도 매우 낮습니다. 대출 원금을 낼 수 있는 수입만 증명하면 외국인들도 70%까지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하고 현재 뉴욕에서는 46평의 방 4개 욕실 2개 주택이 7500만원에 거래하는 매물도 있습니다. 또한 대출 규제 또한 없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현저히 낮습니다. 

해보지 않는 투자방법에 대한 위험성이나 두려움으로 투자를 망설이다가 좋은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투자하려는 지역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법률 그리고 행정제도 등을 알고 있으면 리스크는 얼마든지 관리가 가능하며 강력한 법체계로 부동산 거래과정 자체가 안전하다는 사실을 깨닫는 다면 그동안 망설이며 미국에 투자를 못했다는 사실 자체가 안타까울 정도 일 겁니다. 

미국은 부동산 거래를 하기 위해서 변호사가 꼭 있어야 하며 안전한 거래를 위해 중개업자는 물론 소유권이나 주택에 묶여 있는 저당권의 존재여부를 확인하는 타이틀 회사가 개입하여 사전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방지합니다.

또한 변호사가 전문조사원들을 매입하고자 하는 부동산에 보내 건물에 하자가 있는지 모두 조사하고 거래가 진행되기 때문에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며 에스크로 회사라고 3자가 매수자의 돈을 맡아 놨다가 거래가 안전하게 완료가 되면 매도자에게 돈이 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훨씬 안전합니다. 

7. 교육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

강의는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고 7주 과정과 2박 3일 과정이 있습니다.  두 과정 모두 단체수업 또는 1대1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다른 동기 들하고 조금 더 여유 있게 다양한 액티비티들과 토론을 하며 수업을 하시고 싶으신 분은 7주 과정을 추천 드리며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시며 타이트하게 수업을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은 2박 3일 과정을 추천 드립니다. 

두 과정 다 실시간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저와 교육생들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단체 수업 같은 경우 동기들과 토론과 롤플레이를 하며 좀더 현장감 있는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론만 안다고 충분한 건 아니거든요. 실제 롤플레이를 통해 어떻게 적용되는지 경험을 해보면 훗날 투자할 때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또한 다른 교육생들과 정보 교환을 하며 네트워크가 가능하니 교육과 네트워크까지 1석2조를 누리는 거죠. 

수업 과정안에는 투자전략과 미국 법률, 그리고 행정제도를 배울 수 있는 수업들이 있으며 자신에게 유리한 조항을 넣어 계약을 하는 방법, 대출 받는 방법, 현장 답사 할 때 꼭 체크해야 할 조항들, 세금 절세 방법, 계약의무를 상대가 이행 하지 않는 경우 어떠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지 등 거래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담았습니다. 

과정이 끝난 후 미국 부동산에 투자를 원하시는 경우 미국 현지 변호사와 중개업자, 융자브로커 그리고 그 외 거래에 필요한 사람들을 모두 연결시켜드리며 거래가 마무리가 될 때까지 법률 조언을 드립니다.

8. 추구하는 비전이 있다면

첫번째는 더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게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미국 부동산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불안과 두려움에 휩싸여 새로운 기회를 잡지 못하고 있는 분들에게 새로운 세상이 있다는 걸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더욱 풍부하고 행복한 삶을 사실 수 있게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세상은 참 넓고 할 수 있는 게 많은데 그걸 보지 못하고 고통속에 죽지 못해 사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새로운 삶을 선물하고 싶습니다. 

또한 피해자가 더 피해를 보는 이 상황을 끝내고 그들이 범죄의 피해로부터 충분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습니다. 피해자들에게 갖는 어쩔 수 없는 사회의 시선과 편견을 끝내고 피해자들이 더 이상 음지에 숨어 살지 않고 양지로 나와 자신들의 삶을 되찾을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후에는 가정폭력과 학대로 인해  당연히 가져야 할 환경을 갖지 못하고 그 소중한 시절을 고통속에 보내고 있는 아이들을 위해 센터를 설립해서 그들의 성장과 치유 그리고 사회 진출을 돕는 센터를 열어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싶습니다. 

9. 자기계발을 실천하고 싶은데 염두에만 두고 있는 분들에게 한 마디한다면

자신을 성장시키고 싶고 앞으로 나아가고 싶으신 분들은 그만큼 자기계발에 열중을 하셔야 하고자신의 분야에 대한 끊임 없는 공부와 배움이 뒷따라야 합니다. 시작을 하기 전에는 두려울 수 있습니다.

진짜 할 수 있을지 그리고 한다고 하더라도 끝을 맺을 수 있을지 너무나 많은 고민들이 머릿속에 떠오르며 자꾸 퇴보하는 자신을 만날지도 모릅니다. 시간 적으로나 금전 적으로나 부담이 될 수도 있고 자신에 대한 믿음 부족으로 자꾸만 고민만 하며 흐지부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발자국이라도 발을 내딛으면 생각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한번 시작을 해보면 생각보다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는 걸 깨닫게 되실 겁니다. 한발을 내딛기 힘든 거지 그 다음부터는 쉽습니다. 

시간적 여유? 정말 마음이 있고 간절하다면 그 시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금전적인 여유? 자신의 우선순위를 먼저 살펴 보시 길 바랍니다. 경제적 자유를 원하신다면 자신의 미래에 하는 투자에 절대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겁니다.

자신에게 투자할 수록 그 배움은 훗날에 재산이 되어 돌아옵니다. 자신의 분야나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위해 모든 걸 투자한 그 배움은 다시 돈이 되어 돌아옵니다. 그러니 지금 투자할 수 있는 만큼 모두 투자하고 좀더 자유롭고 행복한 인생을 사시 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 길을 제가 안내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