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밝은 미래를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공간의 힘’

아이와 함께 가면 좋은 공간 리스트 14 수록

저자 이민 | 출판사 라온북
저자 이민 | 출판사 라온북

[시사매거진] 공간을 벗어나 자라는 아이는 없다. 친구들과 뛰노는 놀이터, 가족과 함께 하는 여행, 박물관, 전시회, 유적지 등 모든 공간에서 아이들은 보고 느끼고 성장한다. 

좋은 공간의 경험은 단순한 체험을 넘어, 그 공간에서 느끼고 마주치는 모든 일과 연결되며, 궁극적으로는 풍요로운 기억과 경험을 가진 아이로 자라게 한다.

공간에 담긴 이야기를 통해 사고력과 창의력, 잠재력을 높이는 길을 안내하는 신간을 소개한다. 책 '아이의 인생을 결정하는 공간의 힘'에서는 아이의 방부터 시작해 주변 곳곳에 있는 공간을 활용해 건강한 자극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주도성, 다양성, 표현력 이 세 가지를 가지고 사춘기를 맞이해야 자신감과 문제해결력, 창의력, 책임감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이러한 역량과 자질을 키우는 가장 기본적인 교육은 ‘공간’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책의 1부에서는 우리 아이는 어떤 세대이며, 공간이 아이들에게 주는 영향, 미래를 바라봐야 하는 시선 등 공간이 가진 이야기의 힘을 통해 아이가 자신의 뜻대로 세상을 바라보고 세상의 너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또한 왜 부모가 공간을 활용해 아이들의 환경을 변화시켜야 하는지 등 생각을 자라게 하는 공간, 세상을 넓히는 공간, 성장의 시작점이 될 공간이 무엇인지 소개한다.

이어지는 2부에서는 즐거움과 더불어 호기심 가득한 표정을 짓게 하는 방법, 공간을 이해하고 탐험하면서 아이들의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 등 아이들이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힘인 대상을 분해하고 새롭게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아이들 스스로 공간의 의미를 재정의하고, 자신이 속해 있는 공간을 직접 꾸미고 계획하는 방법도 담았다. 부록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가보면 좋은 공간 리스트가 담겨 있다.

아이의 미래를 고민하는 부모라면 이 책을 통해 좋은 공간, 즉 공간력으로 아이의 삶을 변화시키길 바란다.

여호수 기자 hosoo-1213@sisamagazine.co.kr

새시대 새언론 시사매거진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