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골한옥마을 세시절기 행사. 정월 대보름 참고 이미지. (사진_남산골한옥마을)
남산골한옥마을 세시절기 행사. 정월 대보름 참고 이미지. (사진_남산골한옥마을)

[시사매거진 박희남 기자] 정월 대보름이 오는 24일(토)로 다가오면서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도 액운을 쫓고 올 한 해 복을 기원하는 행사가 열린다.

서울시는 24일(토) 14:00~19:00 중구 남산골한옥마을에서 정월 대보름 맞아 '2024 남산골 세시울림 <휘영-청>'을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대보름은 예로부터 농경 생활에 중요한 세시풍속으로 한 해 풍년과 복을 기원하며 부럼 깨물기, 귀밝이술 마시기, 더위팔기와 함께 줄다리기, 다리밟기, 쥐불놀이 등을 즐겼다.

'2024 남산골 세시울림 <휘영-청>' 올해 정월 대보름 행사는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용기(龍旗)놀이와 명절의 흥을 돋우는 '풍물 공연', 액운을 활활 태우는 '달집태우기'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채워질 예정이다

행사의 흥을 더하는 풍물놀이는 <예인협회 In천지>팀이 출연한다. 한바탕 신명나는 '용기놀이'를 펼쳤던 기놀이꾼 4인과 함께 어우러져 풍물놀이 약 1시간 가량 공연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정월 대보름 부럼깨기, 귀밝이술 시음과 함께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전통놀이도 체험할 수 있으며 새해의 운을 점쳐보는 새해 윷점에도 참여할 수 있다.

24일(토) 오후 2시부터는 남산골한옥마을을 방문하는 시민 1인당 부럼깨기 키트를 1개씩 제공하고 전통주 브랜드 국순당과 협업해 귀밝이술 시음 부스도 운영한다.

남산골한옥마을의 정월 대보름 행사는 방문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되며 강풍, 우천, 폭설 등의 기상 상황에 따라 당일 취소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