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서명운동과 집회로 대정치권에 압력
인구 증가와 발전을 위한 주민들의 열망에 부응

27일 부산 강서구청에서 6개 시민단체가 강서구 단독 선거구 조정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_정유희 기자)
27일 부산 강서구청에서 6개 시민단체가 강서구 단독 선거구 조정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_정유희 기자)

[시사매거진 정유희 기자] 부산 강서구청에서 27일 지역풀뿌리시민단체와 주민 구성원들이 단독 선거구 조정 필요성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강서구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의 ‘자치구.시.군 일부 분할 금지’ 대상이 됨에 따라 단독 선거구 조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기자회견은 비법인사단 올댓강서(대표 김범석), 서부산시민협의회(회장 김영주), 명지국제신도시아파트회장단(회장 배성진), 에코델타시티발전연합회(의장 이선빈), 명지동청년회(이사장 이준호), 강서신여성리더스(대표 류재옥) 등 6개 단체가 공동주최했다.

지난해 12월 5일 획정위는 서울과 전북에서 각각 1석을 줄이고 인천과 경기에서 각각 1석을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하는 선거구 획정안을 제출했다. 다가오는 4월 10일 제22대 총선에 적용될 이 획정안은 상한 인구 27만 3200명, 하한 인구 13만 6600명으로 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 지역 남구 갑·을 선거구는 하나의 선거구로 합쳐지고 북강서구 갑·을은 북구 갑과 을, 강서구로 분리될 계획이었다. 그러나 획정안과 관련해 의석수 유불리를 염두에 둔 여야는 총선이 약 40일 남은 이 시점까지 합의를 내리지 못했다. 이번 총선에 대한 선거구 획정은 오는 29일 본회의 상정 처리를 앞두고 있다. 

27일 부산 강서구청에서 비법인사단 올댓강서 김범석 대표가 기자회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_정유희 기자)
27일 부산 강서구청에서 비법인사단 올댓강서 김범석 대표가 기자회견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_정유희 기자)

이와 관련해 이날 시민단체는 “현재 강서구 인구는 14만 8177명으로 선거구 하한선 13만 6600명을 훌쩍 넘긴 상황”이라며 “북강서을이라는 1선거구 내 2도시 이원관리를 계속한다면 게리멘더링 논란뿐만 아니라 강서구 발전과 시대의 흐름에도 역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서구는 애초 단독 선거구를 전제로 조성된 신도시이기 때문에 인구 유입이 빠른 특성을 고려해 인구비례 원칙에 따라 강서구를 단독 선거구로 신설해야 한다는 획정위에 찬성한다는 것이다. 

시민단체는 급격한 인구 팽창을 겪는 강서구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발전 전략을 기반으로 강서구 발전을 이끌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는 “행정부터 교통인프라까지 부족한 강서구의 균형발전을 위해 주민편의 제고 및 미래 행정수요 대응, 강서구 종합발전계획 추진으로 미래 지향적인 성장 동력 기반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며 “단독 선거구가 바로 첫 단추가 돼 강서구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강서구 단독 선거구 조정이 이뤄지면 강서구에 산적한 항공, 철도, 항만 등 대형 개발사업과 신도시 산업이 비로소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강서구 시민들은 강서구 단독 선거구 조정으로써 강서구를 원래 계획된 국제도시로써의 역량을 끌어올려 모두가 상생하는 도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게 되길 바라고 있다. 이를 위해 시민단체는 강서구의 단독 선거구를 향한 지역주민들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음을 다시 한번 더 천명했다.

한편 26일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선거와 관련해서 선거구가 아직 획정되지 않았다”며 “여러 차례 선거구 획정과 관련된 논의가 있었지만 여야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4개의 신설구과 4개의 합구가 이뤄져 4개의 선거구가 줄어드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에 불리한 안이었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선거구 획정위 원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이제 와서 또 획정안을 받지 못하겠다는 것은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오는 29일 획정안의 본회의 상정 처리를 앞두고 여야가 새 합의안을 도출하기에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여야가 선거구 획정을 두고 어떤 극적 합의를 내릴지 부산시 강서구 시민을 비롯한 전 국민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