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광나루 자전거 안전 교실' 3.18~11월 말 운영

자전거 안전교육 사진(사진_시사매거진 DB)
자전거 안전교육 사진(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 박희남 기자] 자전거를 한 번도 타본 적 없는 초보자가 페달 밟는 방법부터 S자 코스를 능숙하게 주행하는 것까지 이론·실습을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서울시 '2024 광나루 자전거 안전 교실'이 오는 3월 개강한다.

서울시는 한강공원 내 자전거도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자전거 이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도 시민 대상 무료 자전거 교실을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무료 자전거 교실은  3월 18일(월)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

광나루한강공원 내 자전거교육장에서 연 70회(회당 20~30명 내외) 1,600여명 시민 대상으로 교통안전 이론 및 실습 교육 운영되는데, '2024 광나루 자전거 안전 교실'에서는 자전거 안전교육 강사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 강사가 교통 취약계층인 어린이, 시니어, 성인, 가족, 초보자·중급자 등 대상별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

또 자전거 구조·기능, 주행 방법, 운전자 준수사항, 관련 교통 법규, 자전거 점검·관리 방법, 한강공원 내 자전거도로 이용자 준수사항 등을 포함한 이론과 실습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론 교육에서는 '안전모 착용하기'의 중요성을 배운다. 유아 참여자가 안전모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점선을 이어 안전모를 그리는 놀이 활동을 하고, 초등학생은 그림으로 올바르게 안전모 쓰는 방법을 익힌다. 

아울러 실습은 교육생이 페달을 밟은 뒤 중심을 잡고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전문 강사가 도와준다. S자·직진 주행코스 등 다양한 유형의 길에서 자전거를 타보며 교육생이 자전거를 능숙하게 탈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모든 교육은 무료로 수업에 필요한 교육용 자전거와 안전모 등 보호장구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시민들이 한강공원에서 안전하고 즐겁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 안전교육을 무료로 운영한다"며 "앞으로도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