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터전경. 사진과 기사내용은 무관함.(사진_시사매거진 DB)
놀이터전경. 사진과 기사내용은 무관함.(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 박희남 기자] 행정안전부는 2023년 한 해 어린이 놀이시설 이용중 발생한 안전사고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주택단지 내 놀이시설에서의 추락으로 인한 골절 사고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과 같은법 시행령에 따라 놀이시설에서 중대한 사고발생시 관할 지자체 등 관리감독으로부터 중요 사항을 보고받고 있다. 또 사례 현황을 분석헤 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 지도·감독 등에 활용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어린이놀이시설은 2023년 말 기준, 전국적으로 81,502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주택단지에 가장 많이 설치(53%)돼 있다.

이번 분석은 성별·연령별·사고원인·손상유형뿐만 아니라 설치장소·사고기구·사고형태 등 다양한 항목의 위해요소로 세분화해 이루어졌는데 사고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을 살펴보면 시기적으로는 야외 활동이 많은 3~5월, 연령대별로는 활동량이 많은 초등학생(7~13세) 어린이이며, 기구별로는 조합놀이대에서의 발생 비중이 높았다.

조합놀이대는 2개 이상의 놀이기구가 결합된 형태를 말한다.

사고 유형은 놀이기구에서 떨어지는 추락(69.3%)사고가 가장 많았으며, 사고 원인의 대부분이 이용자 부주의(95.7%)로 나타남에 따라 행안부는 놀이시설 이용수칙 준수 및 지도·관리와 함께 어린이 보호를 위한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도 중요함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사고 장소는 주택단지와 학교에서의 비중이 높았으며, 시간대는 12~13시경과 13~14시에 많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용철 안전예방정책실장은 "놀이시설 대부분의 사고는 이용자 부주의로 인해 발생되고 있으므로 놀이시설 이용 시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부모님 등 보호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정부는 중대한 사고 분석 결과를 안전사고 예방과 이용자 교육 등에 적극 활용하여 어린이가 안전한 놀이환경을 만들기 위해 관계기관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