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뜰리에 광화 현장.(사진_서울시)
아뜰리에 광화 현장.(사진_서울시)

[시사매거진 박희남 기자] 서울시가 운영 중인 '미디어아트 서울' 전시플랫폼 ▲아뜰리에 광화, ▲해치마당 미디어월, ▲서울로미디어캔버스는 각 매체별 특성에 맞는 주제로 1년에 3회~4회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아뜰리에 광화는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외벽 미디어파사드로 저녁 18시부터 22시까지 운영하고 있다. 3월 말까지 <Drop the BIT(드랍더빛)> 전시를 통해 시민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예정이다.

아뜰리에 광화 현장.(사진_서울시)
아뜰리에 광화 현장.(사진_서울시)

드랍 더 빛은 한국 음악문화의 중심 플랫폼이라는 역사성을 지닌 세종문화회관을 매개로 거대 빔 프로젝션 맵핑을 인공지능(AI) 음악과 비디오로 함께 시도한 작품이다.

그런가 하면 해치마당 미디어월은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앞쪽에 펼쳐진 53m 길이의 미디어아트 LED 스크린으로 지난 2023년 9월에 시작한 <Hi, AI!> 기획전인 백남준 오마주전 <Ai to Art(에이아이 투 아트)>와 '한글' 주제전 <Ai to 세종(에이아이 투 세종)>이 3월 말까지 매일 오전 8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순차적으로 표출된다.

시민의 눈높이에 위치한 해치마당 미디어월은 작품과 가까운 곳에서 소통할 수 있는 매체의 특성을 살려 큐알(QR)코드를 이용한 시민참여형 콘텐츠 <광화 아쿠아리움>도 운영하고 있다.

해치마당 미디어월 현장(사진_서울시)
해치마당 미디어월 현장(사진_서울시)

오는 4월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기획전시 <이면>은 '또 다른 공간, 이면의 이야기'를 주제로 총 4회에 걸쳐 생명적 요소들의 이면을 각각의 영상 작품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한편, 해치마당 미디어월 전시를 관람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이벤트도 준비했다. 전시 기간 중 '미디어아트 서울' 인스타그램 계정에 게재된 링크를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한 시민들 중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해치마당 미디어월 현장(사진_서울시)
해치마당 미디어월 현장(사진_서울시)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 정책관은 "미디어아트 서울 전시플랫폼은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하는 한편 서울 도심을 빛나게 하는 새로운 풍경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채로운 미디어아트 전시로 서울의 매력을 한껏 높여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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