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오는 27일(수) 세종시에서 '간선급행버스체계(이하 BRT)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교통 담당자(트램, BRT 등)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사진_시사매거진 DB)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오는 27일(수) 세종시에서 '간선급행버스체계(이하 BRT)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교통 담당자(트램, BRT 등)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사진_시사매거진 DB)

[시사매거진 박희남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오는 27일(수) 세종시에서 '간선급행버스체계(이하 BRT)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교통 담당자(트램, BRT 등)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간선급행버스체계는  전용주행로, 간선급행버스체계교차로, 정류소 등의 체계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춰 운영하는 교통체계를 의미한다.

이번 설명회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1.25)에서 발표한「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대광위에서 직접 BRT 사업에 대한 정책 방향성을 설명하고 세종시와 인천교통공사에서 각 지역별 BRT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이를 통해 BRT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이해도를 높이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BRT는 가장 경제적으로 도시 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BRT 전용주행로 설치 이후에는 신속성 및 정시성이 최소 10% 이상 증가하는 등의 효과가 있으나, 그동안 도시철도 등 타 교통수단에 비해 사업 규모가 작고,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사업이 활성화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대광위에서는 BRT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재정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지역별로 BRT 브랜드를 도입해 사업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한편, 올해 7월 착공 예정인 제주BRT 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지정하고 이와 같은 특화형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세종BRT(세종교통공사)와 인천 청라~강서BRT(인천교통공사)의 사업 계획 수립 단계부터 운영 단계까지 사업 추진 전반의 경험을 다른 지자체와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인천 청라~강서(가양역) BRT는 상습 정체 발생 구역('화곡~가양')을 제외한 '청라~화곡' 구간으로만 단축·운영하고, 만차가 자주 발생하는 출근 시간대에 전세버스를 4대 투입해 이동시간 20% 단축(75분→60분) 및 도착예정시간 대비 20초 이내로 정시성을 확보했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안석환 광역교통운영국장은 "타 교통시설에 비해 사업 기간이 짧고, 경제성이 높은 BRT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지원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지자체 협의 및 컨설팅 등을 통해 신규 BRT 사업을 발굴하고, 대도시권 내 대중교통 이용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