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부산도시철도운영서비스노동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폐지와 공사 공무직 고용전환을 촉구했다. (사진_정유희 기자)
27일 부산도시철도운영서비스노동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폐지와 공사 공무직 고용전환을 촉구했다. (사진_정유희 기자)

[시사매거진 정유희 기자] 부산도시철도운영서비스노동조합(이하 노조)이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폐지와 공사 공무직 고용전환을 촉구했다. 

2022년 4월 1일 설립된 부산도시철도운영서비스주식회사는 부산교통공사의 자회사로, 최근 부산교통공사는 자회사 사장으로 박용선 전 부산교통공사 안전본부장을 선임했다. 이에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명분 없는 낙하산 인사로 규정, 규탄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번 인사로 자회사 경영진은 사장과 이사 모두 부산교통공사 퇴직자들로 구성돼 부산교통공사가 공사 퇴직자들로 하여금 돌아가면서 '꿀빠는 일자리' 자회사로 옮겨타게 하려는 탐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자회사 폐지와 자회사 공무직 노동자들의 부산교통공사 공무직 고용전환을 촉구했다. 고용전환이 이뤄질 경우 "자회사 경영진 등 관리인건비만 연간 10억 원 정도 절감할 수 있다"며 "부산교통공사나 자회사나 모두 다 시민혈세로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지 마라"고 덧붙였다.

이어 "부산교통공사가 올해 자회사 예산을 예정가의 100% 낙찰률에 594억 원을 책정했다고 하면서 실제 자회사 예산은 540억 원만 배정했다"며 "그 차액 54억 원은 어디로 갔는가"라고 물었다.

한편 자회사 노동자의 주 6일, 하루 7.5시간 근무와 관련해 "자회사 노동자들의 근로시간을 하루 8시간에서 하루 7.5시간으로 강제로 줄여서 주 6일 일하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들고, 주 6일 일하지 않으면 급여를 깎는 꼼수는 비열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부산교통공사 직원들은 4조2교대 주 4일 일하면서 자회사 노동자들은 주 6일 일하게 하는 것은 자회사 노동자들을 장기판의 졸로 여기는 갑질 아닌가"라고 규탄했다. 

또 "부산도시철도 114개 역사 내에 창고라도 좋으니 노조사무실을 제공해 달라는 자회사 노동조합의 요구를 노조사무실은 자회사의 과업과 무관하다며 묵살했다"고 전했다. 이어 "자회사 부담으로 부산도시철도 역사가 아닌 외부공간에 노조사무실을 제공한 것은 부산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처사"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부산시민의 혈세 낭비를 막기 위해서는 편법과 꼼수로 점철된 자회사를 폐지하고 지금이라도 자회사 노동자들을 부산교통공사 공무직으로 고용전환 하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