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이태원 참사 특별법 단독 강행 시도는 입법 폭주라며 강하게 규탄했다.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2일 원내책회의에서 "이태원 참사는 국민적 아픔이고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될 비극이고 대규모 참사로 고통받고 있는 유가족을 지원하고 관련 제도와 재난대비 시스템을 점검 보완해 나가는 일은 우리 국회에 주어진 의무인데 문제는 이러한 아픔을 정치 공세에 이용하려 한다는 데 있다"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윤재옥 권한대행은 "어제 본회의에서 예산안 처리가 이루어진 뒤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을 단독으로 강행하려고 시도했는데 국회의장은 여야 합의를 강조하며 의사일정 변경안을 처리하지 않기로해 단독 처리는 일단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이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처럼 사안이 민감하고 국민 분열 우라가 큰 법안은 여야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이 재확인됐다"며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유가족과 생존한 피해자에 대한 지원과 추모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민주당도 국민 분열을 낳고 유가족의 아픔을 이용하는 재난의 정쟁화를 멈추고 우리 사회가 이태원 참사의 상처를 성숙한 자세로 치유해 나가도록 뜻을 모아줄 것"을 요구했다.

이만희 사무총장은 "대화와 타협은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이라며 민주당의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 강행을 힐난했다.

또 "이태원 참사와 곤련해서는 경찰과 검찰이 대규모 수사와 국회의 국정조사가 이루어졌고 지금은 책임 규명을 위한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데 일방적인 특조위 구성을 통한 진상규명에만 초첨을 맞춘 야당의 특별법은 정쟁을 유발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만희 사무총장은 "국민의힘은 피해자와 유가족에 대한 실질적 지원과 보상, 대형 참사 재발방치에 초점을 맞춘 이태원 특별법을 발의했다"며 "법에 따르면 피해지원심의위원회와 희생자 추모위원회가 설치되어 희생 피해자 보상과 지원이 가능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추모사업을 추진할 수 있고 참사 당일 피해를 입은 상인들에 대한 지원은 물론 재판 결과에 따라 피해자와 유가족들에게도 신속한 배상이 가능하도록 근거 조항도 마련했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